본문 바로가기

좋은 책

[인문고전 추천도서] 서울대학교, 연세대학교, 세인트존스대학교 선정 동서양 고전

반응형

 

저처럼 인문고전 독서에 관심이 있는 초보분들이라면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한 번쯤은 고민했을 거라 생각합니다.

저는 주로 이지성 작가의 책 <리딩으로 리드하라> 에서 소개된 인문고전 추천도서 위주로 읽고 있었는데요. 이번에  임성훈 작가님의 <칼비테의 인문고전 독서교육>을 읽다 보니 서울대학교, 연세대학교, 세인트존스대학교에서 내놓은 인문고전 필독서 리스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. 

 

서울대, 연세대, 세인트존스대학교 인문고전 추천리스트를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. 

 

서울대학교 인문고전 추천도서의 경우 1993년 서울대 인문학연구소가 동양, 서양의 고전을 엄선해 발표한 목록입니다. 1993년이면 너무 오래된것 아닌가 잠깐 생각했었는데 고전이라는 책 자체가 100년 넘는 것들이 많은데 그 연도가 무슨 의미가 있나 싶었습니다.  동양 서양 문학과 사상을 각각 100권씩 선정한 목록을 보니 우리에게 굉장히 잘 알려진 작품들도 있지만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제목도 보입니다.  이 많은 책들을 내 평생 다 읽어볼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, 한 권이라도 제대로 읽어 인식이 확장되는 경험을 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. 

 

서울대학교 인문고전 추천도서 동서양 문학편 100권

서울대학교 인문고전 추천도서 동서양 사상편 100권

연세대학교 인문고전 추천도서는 연세대학교 교수들로 구성된 '연세필독도서 추천위원회'에서 선정한 도서 목록입니다. 다른 학교들보다 더 자세하게 분류가 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. 서울대학교 추천도서랑 겹치는 부분도 있고 새로운 목록도 꽤 보입니다. 저는 일단 겹치는 부분 위주로 읽어보려고 합니다. 추천도서가 겹쳤다는 말은 더 꼭 읽어야 할 책이라는 단순한 생각 때문입니다.

 

연세대학교 인문고전 추천도서 200권

세인트존스 대학교는 저도 이번에 알게 되었는데 '위대한 책'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한 교육 철학을 가진 작지만 명성 높은 학교입니다. 이 대학교는 자유예술 교육에 핵심 가치를 두고 학생들에게 인문고전을 독서하게 하고 매우 심도 있게 토론하게 합니다. 4년 내내 학년별로 정해진 서양 고전 작품을 읽는다고 하니 참 특별한 학교라는 생각이 듭니다. 매일 300페이지 이상 되는 어려운 고전을 1권씩 읽는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위대한 천재들과의 대화를 통해 의식의 확장, 깊이 있는 사유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무척 부럽습니다. 

 

세인트존스 대학교 인문고전 추천도서 리스트

서울대학교, 연세대학교 그리고 세인트존스대학교 선정 인문고전 추천도서 목록을 알아보았습니다. 리스트는 리스트일 뿐 한 권이라도 읽고 내 인생에 변화가 생기고 내 삶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 더 중요할 테지요. 교육의 최종 목적은 '변화'라고 합니다.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, 어제보다 더 성장한 오늘의 나를 위해 인문고전 독서 함께 읽어보아요.